자넷,자격증넷

국가자격증 전문자격증 큐넷의 자격증 정보는 자넷에서

카테고리 없음

필기&실기 2가지 응시하기 싫어요... 실기만 보는 자격증 추천!

자격증 정보는, 자넷(JANET) 2022. 9. 26. 15:27
반응형

컴퓨터 산업분야가 발전하면서 이제는 모든 업무에 각종 프로그램들이 사용될 만큼 다양한 목적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그만큼 취업이나 직장에서도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해 취득을 계획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이제는 국내 외 시장 할 것 없이 각광받은 소프트웨어가 있으며 그에 따라 취득이 가능한 종목이 있는 만큼 이번 시간을 통해 GTQ, ITQ, CAD 실무능력평가 자격증 3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GTQ 포토샵 자격증이란?

GTQ는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래픽 시술을 구현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기존에는 1급에서 3급까지 등급이 세분화되어 구성되어 있었으나 지금은 국가공인 자격 인정이 가능한 1급과 2급만 시행 중에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많은 기업에서 필수로 사용하고 있으며 실무상 다채롭게 활용되고 있어 이를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비중이 꽤나 높은 편입니다. 특히나 실질적 능력 평가를 위해 필기 없이 실기만 치러지는 자격검정 방식을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는 자격제도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내 최초로 제정된 국가공인 그래픽 기술 자격증에 해당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IT 자격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어 전 세계 중 약 48개국에서 본 라이선스에 대해 인정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해당 프로그램은 매우 광범위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기에 기술 능력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자격증 시험 응시에 제한을 두고 있지도 않으며 전공과 경력, 직무, 나이, 성별에 대한 제한 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답니다.

본 시험은 1급과 2급으로 등급제를 세분화하고 있으며 오로지 필기 없이 실무만 진행합니다. 이때 주어지는 시험 시간은 약 90분으로 1급의 경우 70점 이상 득점, 2급은 60점 이상 득점할 시 자격 부여가 되고 있는데요. 취득 후에는 홈페이지 또는 웹 디자인 분야에 취업이 가능하며 각 기업체의 디자인 또는 홍보실, 광고 기획, 출판사 등 디자인이 있는 모든 곳에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방과 후 교사나 특기 적성 강사, 학원 강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기에 여러모로 활용가치가 높은 자격증이 되고 있습니다.

정보기술자격증 ITQ란 무엇일까?

정보기술자격증 ITQ는 정보화시대에 따라 기업이나 여러 기관, 단체에 대한 정보기술능력이나 기술 활용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자격제도가 마련되었습니다. 다른 자격증과 차이점이 있다면 본 시험 또한 필기 없이 오로지 실기만 다뤄지고 있으며 등급 또한 AB, C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취득한 점수 별 차등 순으로 등급이 매겨지고 있기에 재응시가 가능하며 등급 상향으로 성적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본 시험은 한컴 오피스와 MS 오피스 두 가지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평가하기에 응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아래한글, MS, 한글 엑셀, 엑셀과 파워포인트, 한쇼, 한글 액세스 등 최대 3과목까지 도전이 가능합니다. 시험 방식 또한 PBT로 수험 시간이 약 1시간 주어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500점이 만점 기준이 되며 200점 미만이 나올 시에는 불합격 대상자가 되는데요. 그 이상 성적이 나올 시에는 등급별 자격이 주어지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A 등급은 400점 이상, B 등급은 300점에서 399점까지, C 등급은 200점에서 299점까지 등급 성적을 규정하고 있는데요. 이를 평가하는 요소 또한 시험 문제로 출제된 과제를 얼마나 정확히 풀어낼 수 있는지가 됩니다. 상위 등급을 받을수록 활용도가 높으며 취득 시 대학생이라면 학점인정 또는 졸업인증 자격제도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취업분야에서는 ITQ 자격증을 요구하는 기업도 있기에 입사 시 우대가 되며 승진 시 가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 공채에서는 채용 가점이나 의무 취득을 요할 만큼 기업 또는 공공기관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취업 스펙뿐만 아니라 직장 내 인사고과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만큼 취득 계획을 세워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스펙 갖추기에 좋은 CAD 실무능력평가

캐드 자격증이라고 한다면 무엇을 가장 먼저 떠올리시나요? 대체로 많은 분이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를 먼저 준비하시거나 고려하실 듯합니다. 국가기술자격증 중 하나에 속하기에 상당히 난도가 높은 자격검정에 해당하는데요. 더불어 연간 시험이 치러지는 횟수도 적어 준비 기간만 하더라도 꽤나 많은 시간이 사용되곤 합니다. 하지만 필기를 치르지 않아도 되는 캐드 실무능력 평가 시험도 존재한답니다.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으며 활용 범위도 포괄적이기에 더욱 추천드리고 있는 라이선스입니다.

CAT 자격증은 캐드 실무능력 평가라고도 부르며 정기 시행이 아닌 한 달마다 진행되고 있어 탄력적인 준비과정과 취득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민간 자격증에 해당하지만 오로지 캐드 프로그램 실무 능력만 평가하고 있기에 그에 대해서도 취업 시 인정받을 수가 있는데요. 해당 라이선스 시험방법을 보면 1급과 2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수월하게 접근이 가능한 급수도 2급이 되겠죠? 2급의 경우 2차원 도면 작성과 객체 및 치수 작성, 도면 공간 배치 작성, 출력 설정만 위주로 다루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학습 범위가 됩니다. 이에 따라 수험 시간은 90분이 주어지며 사용 프로그램은 오토 캐드와 CADian, 지스타 캐드 등 총 5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시험을 치르고 있습니다.

실질적 캐드 프로그램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다루는지에 대해서만 평가하기에 필기에 대한 부담도 없어 많은 분이 도전하고 있는 추세이죠. 기존에 캐드를 사용하고 계시거나 어느 정도 수준으로 다루고 있는 분들이라면 실기만 주비하면 되기에 도전해 봐도 좋을 종목이 되고 있는데요. 특히나 해당 자격증은 산업분야 내 광범위한 곳에서 쓰임새를 자랑하고 있어 단기 취득 목표를 두고 준비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필기 없이 오직 실기만 치르는 자격증 3선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해당 종목들은 모두 취업이나 직장 어디서든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활용할 수 있어 더욱 권하고 있답니다. 이론시험에 대한 부담이 컸다면 오늘 알려드린 자격증은 많은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