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무역강국으로 수입과 수출 규모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무역회사의 채용시장 전망도 밝으며, 무역회사에 입사하고 싶어 하는 분들도 많다고 해요.
‘무역’이라는 키워드는 많이 들어봤어도 실제로는 어떤 직무들이 있는지, 무엇을 하는지, 어디에 취업해야 하는지 어떤 자격증을 따야 하는지 상당히 막막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역 규모의 증대로 무역 전문 인력이 중요해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무역과 관련된 자격증 정보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무역과 관련된 자격증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국제무역사
국제무역사란 한국 무역협회 무역 아카데미에서 1993년부터 시행된 자격시험으로, 기존에 1급과 2급이 존재했으나, 2020년을 마지막으로 2급은 사라져 현재는 상위 자격증인 1급만이 남아있습니다. 시험의 내용은 국제 무역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무역 지식을 검증합니다.
국제무역사의 매력은 그래도 비전공자 일반인으로서 도전해 볼 만한 무역 관련 자격증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합격률이 낮은 시험이어서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공 무관이며 응시자격 제한이 없으므로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무역사에서 공부한 자격증 내용이 이후 국가 전문자격 중 무역과 관련된 관세사 자격증의 공부 내용 기초가 되기 때문에 무역 관련 직무로의 자격 직무로의 자격증 취득을 시작하시는 분이 도전하기 좋은 자격증입니다. 또한, 무역협회라는 사단법인에서 주최하고 있어, 엄밀히 말하면 국가공인 자격증은 아니기에 공기업 입사에 가산점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무역기업 및 해외 취업을 희망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은행 등 일부 기업에서는 국제무역사 취득시 가점 및 수당 지급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역영어
무역에 쓰이는 무역에 쓰이는 영어 관련 검증 시험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증으로 무역 관련 영문 서류의 작성 및 번역은 물론 영어 구사 능력과 무역 실무지식을 평가하며 외국어와 관련하여 유일무이한 국가공인자격입니다.
무역영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잘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익과는 상당히 결이 다른 시험이긴 하지만, 토익 800점 이상이라면 무난하게 자격증 공부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어를 못한다고 해서 자격증 도전을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영어를 못하는 사람들도 무역영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인터넷 강의나 학원의 도움을 받아 노력을 첨가한다면 무역영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무역영어 합격을 좌우하는 건 영어 실력도 중요하지만, 무역실무 지식이라고 합니다.
무역영어 자격증은 무역규모의 증대로 무역전문 인력이 중요해 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중요한 자격증으로 영어보다 무역 자체에 초점을 둔 자격증입니다. 무역업계에서는 매우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무역 업계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은행 수출업계, 무역관련 업체의 서류전형에서 무역영어 자격증은 필수로 꼽히고 있으며 무역관련 기업 및 무역업무와 관련된 금융기관의 업무영역에서도 사용됩니다. 또한, 국가공인 자격증이 되면서 공기업, 사기업 취업 시 우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역영어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뉘며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무역영어 자격증 1급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류관리사
국가물류비 절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입니다.
자격증 취득 후 물품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물류관리사는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 같은 물류 대기업은 물론이고, GS리테일이나 이마트와 같은 유통 업체나 백화점 및 무역회사 취준생이라면 누구나 준비하는 자격증입니다.
실제로 BGF 리테일 같은 경우 아예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가산점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물류관리사를 준비하며 물류관리법규 과목을 공부 하다 보면 알겠지만, 물류 정책 기본법에서부터 물류관리사를 채용한 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법 조항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물류관리사를 취득한다고 해서 바로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물류관리사를 취득한 후 외국어까지 어느 정도 공부를 해야지 원하는 직장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정말 원하는 물류관리 사무직을 하고 싶다면 적어도 3PL 회사 또는 해운회사, 대기업물류팀에 가야하는데 여기서는 토익, 오픽, 토스 등 외국어는 기본으로 할 줄 알아야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물류관리사의 자격증 전망은 추후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물류에 대한 중요성은 국가적으로 매우 상승하고 있고, 발전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류관리사는 자격증을 이용하여 다양한 업체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망한 자격증으로 손꼽힙니다. 현재 기업들은 물론 정부에서도 물류를 중요한 문제로 보고 물류전문 인력을 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물류 관련 분야의 전문가는 부족한 실정이므로 취업 전망이 매우 좋은 자격증입니다.

취업에 도움이 되는 무역과 관련된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자격증을 취득해야 무역회사 취업에 유리한지 잘 확인하셨나요? 무역 회사 취업을 위한 필수 자격증인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물류관리사 자격증 모두 무역회사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입니다. 무역 관련 자격증 시험 내용과 시험일정, 합격 TIP 같은 자격증 정보를 알아보고 계신다면 자격증 정보의 모든 것이 담긴 자넷을 통해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