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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AT(마케팅경영자격) 자격증 들어봤나요?

자격증 정보는, 자넷(JANET) 2023. 3. 24.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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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은 MMAT(마케팅경영자격) 자격증 들어봤나요? 해당 자격증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시험이 됩니다. 본 기관은 국가 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기여하는 곳이 되는데요. 최초 설립된 일자는 1957년도였지만 86년도에 산하 특수법인으로 지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자격시험 제도를 시행하기 시작한 때는 96년도가 되고 있죠. 많은 분이 한정적인 범위 내 라이선스만 알고 계시지만 본 기관에서는 상당히 다채로운 종목들의 자격 검정을 시행하고 있죠. 오늘은 그중에서도 MMAT 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MAT(마케팅경영자격) 특징은 어떻게 될까?

 

한국생산성본부 (KPC)MMAT(마케팅경영자격) 자격은 여러 특징을 두고 있습니다. 우선 국가공인자격이 아닌 민간 자격에 속합니다. 하지만 기관 자체가 높은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기에 취득 후에는 취업 시장에서 두루두루 활용할 수가 있죠. 우선 전문 자격기관에서 시행되는 만큼이나 공정성과 객관성, 신뢰성을 모두 갖춘 자격 검정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해당 자격증이 다소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듯합니다. 이는 마케팅 분야 라이선스로 마케팅 이론과 실무 능력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는지를 평가하는 교육인증형 자격이라는 점에서 타 종목과 차이점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육 후에 치러지는 시험인 만큼 필수로 기관을 통해 교육 과정을 마쳐야 되는 것이죠.

 

통상 라이선스는 자기 스펙을 위해 취득이란 목적을 두지만 해당 자격증은 취득이 아닌 활용을 위한 자격증이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학습과정이 제시되고 이에 참여하는 학습자가 4차 산업혁명기 시대의 선도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자격취득교육 과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죠.

 

 

 

 

 

 

시험 과목 및 등급 체계

 

MMAT 자격의 경우 응시제한을 별도로 두지 않아 수강에 대해서도 자격제한을 갖추지 않고 있습니다. 누구나 연령대, 전공, 학력 관계없이 치를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겠죠? , 교육을 마친 자에 한하여 응시가 가능하도록 제한점을 두고 있긴 합니다.

 

본 자격증은 모듈형 시험으로 치러지고 있습니다. A에서 C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A 모듈은 마케팅 관리, B 모듈은 디지털마케팅, C 모듈은 마케팅데이터분석이 됩니다. 3가지 모듈 모두 필기 검정으로 치러지며 각각 25문항이 출제되고 있죠. 주어지는 풀이 시간은 30분이 되고 있습니다. 합격 기준을 보면 모듈 관계없이 모두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득점자로 규정하고 있죠.

 

해당 시험의 경우 모듈형 검정이기에 3가지 중 몇 개를 통과하냐에 따라 자격증 등급이 달라집니다. 1개의 모듈에 합격이 되었다면 3급 부여, 2개의 모듈 합격자라면 2, 3가지 모두 통과할 시에는 1급이 주어지고 있죠. 특히나 모듈 역시 단계를 구분하고 있지 않아 취득 순서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응시 전 거쳐야 될 교육 과정은?

 

4가지 모듈 모두 각각 3일의 교육과정이 필요하며 이에 수료해야 되는 시간이 24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1. 마케팅관리 교육의 경우 마케팅의 이해, 환경분석과 소비자 이해, 마케팅 조사, 환경분석 실습 과정을 1일 차에 가지며 2일 차에는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포지셔닝, 브랜드 마케팅, 전략수집 실습 교육을 가집니다. 3일 차에는 제품믹스와 가격믹스 및 유통믹스, 촉진믹스, 믹스 계획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디지털마케팅 모듈 교육 과정을 살펴보면 1일 차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디지털 마케팅의 실행전략을 배우며 강의와 사례분석, 토론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2일 차에는 빅데이터 관련해 학습을 하며 빅데이터의 이해, 휴먼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 실행 전략이 되고 있습니다. 3일 차 교육과정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이해, 실행 전략과 성과분석, CRM에 대한 이해로 과정이 구성되어 있죠.

 

3. 마케팅 데이터분석 모듈 과정 또한 3일 교육 과정이 되며 강의 실습을 통해 진행됩니다. 1일 차에는 데이터 수집 및 요약, 데이터 시각화, 기술통계를 배우며 2일 차에는 AB 중 선택의 문제 해결, 시계열 분석 활용 예측, 회귀 분석 활용 예측이 되고 있죠. 마지막 3일 차에는 유사성 분석과 평가 분석, 텍스트 마이닝, 평가 및 마무리로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제 범위 및 배점 기준

 

한국생산성본부 (KPC) MMAT 자격시험의 마케팅 관리 과목 출제 범위와 배점 기준을 살펴보면 마케팅 이해 과목의 경우 4문항 출제 4점 배점이 됩니다. 마케팅 조사는 20점 만점 5문항, 마케팅 전략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마케팅 믹스의 경우 배점이 24점으로 6문항 출제 4점 배점이 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경우 20점 배점으로 5문항 출제가 되고 있죠. 이렇게 전체 합계 100점 만점으로 기준을 두고 있으며 검정 시간은 30분이 됩니다.

 

그 외 모듈 디지털 마케팅, 마케팅 데이터 분석 과목의 출제 기준 및 시험에서 다뤄지는 세부내용들은 kpc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시험 일정

 

MMAT 마케팅경영자격 자격증은 개별 응시가 불가합니다. 현재 본 자격증은 수탁과정을 진행 중인데요. 별도로 공개교육과 자격 검정을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정 인원 이상이 충족될 때 교육과 시험이 제공되고 있는 것이죠. 추후에는 공개과정으로 전환이 된다고 하니 개설될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사항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취득 과정 개설 절차 또한 교육 의뢰와 일정 및 과정 협의, 참가자 모집, 정보 취합, 강사 확정, 개강, 자격증 발급 단계로 이루어지고 있기에 마케팅 분야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일정 인원 모집이나 추후 공개수업을 통해 라이선스 취득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한국생산성본부 (KPC) 기관에서 주관하는 마케팅 경영 자격 라이선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특히 마케팅 분야가 미래 유망 직종으로도 떠오르고 있죠. 시대가 변화하는 만큼 시대적 배경이 곧 취업 시장에 반영되고 있기에 선호 직업도 과거와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이는 듯합니다. 무엇보다 취득 시에는 여러 범위에서 활용이 가능하기에 기회가 된다면 꼭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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