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채용과 정기시험이 한창이죠. 취업전략과 시험 준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관련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공기업에 취업하게 되면 좋은 자격증 중 하나인 '한자능력검정시험'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공 관련 과목이 아니고서야 생소할 수 있는 자격시험 중 하나인 한자능력검정시험은 취득 전략만 잘 계획한다면 시너지가 될 수 있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한자능력검정시험은 국가기술자격증이 아닌 사단법인 한국어문회가 주관하는 민간자격증입니다. 하지만 엄연히 교육인정자원부로부터 공인을 받은 국가공인자격증으로 다수의 기업에서도 가산점을 부여하는 자격증 중 하나이죠. 한자능력검정시험은 총 8급으로 나뉘는데 1급과 2급, 3급까지는 국가공인민간자격증으로 분류되고 나머지 4급에서 8급까지는 민간자격증으로 분류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자능력검정시험의 공공기관 우대사항은 비교적 많습니다. 우선 경기도 교육청 쪽에서는 3급 이상 취득 시 임용 취업 가산점을 부여하고 국가정보원 같은 경우에도 3급 이상 취득 시 입사지원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육군간부 승진 고과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같은 경우는 입사지원 3급 이상 우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자격증 소지할 시 입사 조건을 충족할 수 있으며 한국장학재단과 한국정책금용공사도 입사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주택금용공사는 2급이상 소지 시 입사지원이 가능합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천문연구원, 한국청소년 활동진흥원, 한국토지주택공사 모두 소지시 입사할 수 있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은 3급 이상 보유하여야 합니다.
한자능력검정시험은 1급의 경우 출제문항 200문항에 150점 이상 취득을 해야 하며 2급과 3급은 160문항에 105점 이상 취득 시 합격될 수 있습니다. 1문항당 1점으로 계산되며 득음과 훈음, 장단음, 반의어, 상대어, 완성형, 부수, 동의어, 동음이의어, 뜻풀이, 약자, 한자 쓰기, 필순, 한문을 익혀야 시험 유형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자를 읽는 능력은 사실 공기업을 준비하지 않더라도 평소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능력입니다. 취득만 하면 공기업뿐만 아니라 일단 중소기업 취득 시에도 우대를 충분히 받을 수 있어 영향력이 충분하죠. 취업 스펙을 준비하시는 취업 준비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시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하반기 신용보증기금 채용, 대비전략은 어떻게? (0) | 2021.08.3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