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구조학과 취업준비, 관련 자격증 취득은 어떻게?
우리는 항상 어떤 장소, 어떤 때던 응급상황이 닥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령대나 성별에 상관없이 항상 응급 생활이 일어날 것을 염두에 두고 예방을 하거나 대비책이 있어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응급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는 응급구조사 인력이 필요한데요. 이 응급구조사 인력은 여러가지 응급상황을 대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의료 대처법이나 구조 안전법에도 충분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응급구조사 자격증과 추가로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응급구조사는 응급환자가 발생한다면 이를 대처할 수 있는 응급 상담 및 구조, 이송, 응급처치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이든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상황 관련 지식과 직무능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 직업 관련 교육을 철저히 받아야 하죠. 응급구조사 자격증은 의료관련자격과 달리 면허가 아닌 국가 전문자격증에 속하는데요. 자격증 평가로 1급과 2급을 나누어 시험 치를 수 있습니다.
1급 응급구조사와 2급 응급구조사는 응시자격이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2급의 경우 지정 양성기관에서 양성과정을 이수했거나 지정 자격을 인정받으면 취득 받을 수 있지만 1급의 경우 전문대학에서 응급구조학을 전공하고 졸업, 2급 응급구조사로서 응급구조사 업무를 3년이상 종사, 지정 응급구조사 자격을 인정받으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1급은 필기과목으로 기초의학, 응급환자관리, 전문 응급처치학 총론, 전문 응급처치학 각론, 응급의료 관련 법령 과목을 240문항 시험 치르게 되며 2급 응급구조사의 경우 기본 응급처치학 총론, 기본 응급환자 관리, 응급의료관련법령, 기본응급처치학각론, 응급의료장비 150문항을 시험 봐야 합니다. 실기는 1급과 2급 모두 응급구조사 업무에 필요한 기능 및 배근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시험을 보게 되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응급구조사의 관련자격증으로 라이프가드 자격증과 CPR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자격증 시험 준비는 이렇습니다.
라이프가드 자격증은 수상인명구조원 자격증으로 수영장이나 해수욕장에서 인명구조와 안전 목적으로 배치된 인력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라이프가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해경인가단체를 선택하여 시험을 치르며 기초 수영 능력과 자유형, 평영, 잠영까지 기본적인 능력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개인의 안전이나 응급처치, 수영구조, 장비, 심폐소생술, 기도 폐쇄와 같은 수상 응급상황 전문지식을 배울 수 있는 민간자격증입니다.
CPR자격증은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심정지 환자가 왔을 때 응급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미국심장협회에서 발급하는 BLS와 ACLS, 한국전문소생술 KALS가 있으며 대한심폐소생협회 사이트에 방문하여 (https://www.kacpr.org/) 교육과정을 확인하고 취득과정을 밟으시면 됩니다.
오늘은 응급구조학과 취업준비 관련 자격증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은 한 생명이라도 살릴 수 있는 소중한 인력들입니다. 소명의식을 다하여 직업을 가지고 싶으시다면 관련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을 확인하시어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