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자격증넷

국가자격증 전문자격증 큐넷의 자격증 정보는 자넷에서

자넷TALK

비전공자인 나도 취득할 수 있을까...? 어려워 보이지만, 의외로 응시자격이 없는 자격증!

자격증 정보는, 자넷(JANET) 2022. 8. 25. 10:21
반응형

시대가 변화하는 만큼 자기 계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프로 n 잡러가 등장하고 있듯 여러 직업을 가지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인데요. 이렇듯 능력을 더욱 높일 수 있으며 이를 인정받고 검증할 수 있는 것조차 곧 자격증이 되기에 나날이 분야마다 취득할 수 있는 라이선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비전공자이지만 어렵지 않게 노력만 한다면 단기간 취득도 가능한 자격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정보처리기능사

 

이제는 컴퓨터 사용이 일반화되었듯 하나의 언어로 자리잡았습니다. 또한 PC는 소통매체가 되면서도 여러 방면에서 뛰어난 기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러나 일반인이 소프트웨어나 기능, 시스템을 다루기에는 너무나 멀게만 느껴지곤 합니다.

 

여기서 정보처리기능사는 컴퓨터를 다루는데 얼마나 숙련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PC 시스템의 개발과 운용 업무를 담당하고 수행합니다. 이 또한 국가기술자격으로 인정받고 있기에 취업 스펙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며 다방 면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는 it 라이선스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크게 어렵지 않는 난도를 지닌 시험이기에 많은 분이 도전하고 있는데요. 해당 자격검정은 과정평가형이 도입되면서 기존의 검정형 평가 두 가지가 병행되어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시스템을 다루는 종목이기에 취득 후에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나 각각의 기업체 전산실 또는 언론기관, 연구기관, 의료부터 보험사까지 데이터 통신을 취급하는 모든 분야에서 직무를 맡고 수행할 수 있는데요.

 

해당 분야의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가 되는 자격증이기에 취득 후 실무경력을 쌓은 후에는 동일분야 산업기사와 기사자격시험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또한 군대에서도 일반기술병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면허에 대해 가산점이 주어지기에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2. 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는 일상에서 바텐더라 부르고 있는데요. 이 또한 국가자격기술에 해당하며 세계에 수많은 술을 배합하고 과일과 크림 등을 추가해 칵테일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사람들에게 풍미 깊은 향과 맛을 전하는 직업인만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검정제도가 제정되었는데요.

 

꼭 칵테일을 만드는 업무만 수행하는 것도 고객서비스부터 경영, 케이터링 등 조주업무와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직무를 맡을 수 있습니다. 이제는 과정평가형 제도가 추가 도입되어 기존 검정 시험과 달리 교육을 이수하고 NCS 기반으로 내 외부 평가가 우수한 자는 별도의 시험을 치르지 않고도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바텐더라는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주류분야에 취업도 가능하지만 개인 전문 바도 창업이 가능한데요. 또한 칵테일 제조는 우리나라에서만 즐기는 문화가 아닌 세계적으로 즐기는 주류문화인 만큼 해외 진출도 가능합니다.

 

3.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증을 도전할 때는 전공에 해당하는 종목이라면 준비에 대한 부담도 다소 낮아지겠지만 비전공자라 할지라도 누구나 자격검정에 응시가 가능한 분야도 존재합니다. 디자인 취업뿐만 아니라 채용 시 가산점도 받을 수 있는 웹 디자인 기능사는 웹 페이지에 활용되는 디자인을 설계하고 기획하며 제작까지 가능한 인력을 이야기하는데요.

 

웹 디자인 기능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해당 분야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활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필기3과목과 실기 작업형으로 시험이 치러지고 있습니다. 이론은 객관식으로 60분 수험시간이 주어지지만 프로그램을 얼마나 능숙하게 다루는지에 비중이 치우쳐 있는 만큼 실무시험은 4시간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그렇게 난도가 높지 않아 비전공자도 무난하게 합격이 가능한 만큼 취업준비생부터 자기 계발 직장인까지 포괄적인 영역에서 도전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요즘은 마케팅이 주력인 시대이기에 웹 디자인의 중요성도 높아졌는데요. 때문에 라이선스 취득 후에는 디자인 분야에 취업도 가능하며 프리랜서 디자이너로도 개인사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술자격증에 해당하는 만큼 직장내에서도 우대를 받을 수 있어 매시험마다 높은 응시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4. GTQ 

 

GTQ라는 자격증을 한번 들어 보신 적이 있나요? 이는 그래픽기술자격 일러스트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해당 라이선스는 Graphic Technology Qualification 약자를 따와 적용된 자격증 명칭인데요. 우리가 일상에서 편집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토샵 활용능력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1급에서 3급까지 난이도가 구성되어 있지만 현재 국가공인이 인정되는 범위는 2급까지인데요. 하지만 국내만이 아닌 국제 라이선스에 해당하기에 48개국에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자격검정에는 필기가 치러지지 않으며 오직 실무 작업형으로 진행됩니다.

 

포토샵이란 프로그램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w입니다. 이렇듯 대학과 전공에 따라 학점대체도 가능하며 취업에서는 디자인 분야라면 포괄적으로 업무를 맡아 수행할 수 있는데요. 또한 편집 분야에서도 디자이너로서 취업이 가능하기에 2030세대에게 나날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5.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는 PC 활용으로 디자인과 색감요소를 접목해 그래픽화 하는 기술사입니다. 더욱 쉽게 이야기한다면 애니메이션 제작자, 2D, 3D 등 입체를 표현하는 기술을 보유한 사람을 의미하는데요. 평면그림을 시각적으로 입체화 시키는 작업을 하며 여기서 조형까지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해당 자격증 또한 기술을 주력으로 보고 있어 실기의 비중이 큰데요. 필기의 경우 60분동안 객관식 60문항으로 치러지지만 2차 시험인 운용실무는 작업형으로 4시간가량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게임, 웹, 만화, 출판, 영화 등 다양한 영상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며 국가자격기술법에 따라 공채나 기업채용에 있어 가산점 또는 우대혜택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IT 분야는 미래 유망 직종으로도 자리 잡을 텐데요. 이렇듯 현재 많은 분이 도전하고 있는 라이선스 중 하나입니다.

 

전공분야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을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발전과 다가올 미래에서도 톡톡한 활용성을 지닐 수 있는 라이선스인 만큼 자넷을 통해 단기간 취득을 도전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